- 교육목적
- 진로진학상담전공의 교육목적은 전생애에 걸쳐 경험하는 개인의 진로 문제를 조력하고, 진학지도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있다.
교육목표
- 진로 및 진학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통해 전문가로서의 지적인 역량을 함양한다.
- 진로 및 진학상담을 실시하기 위한 기술을 함양하여 전생애 진로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 및 진로상담 전문가로 성장한다.
- 진로 및 진학상담 전문가로서 내담자의 복지를 증진하고 타인을 위해 조력하는 인간적인 태도를 기른다.
- 진로 및 진학 영역에 대한 지식, 기술, 태도의 함양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능동적으로 기능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.
교수진
성명 | 전공분야 | 연락처 |
---|---|---|
전공책임교수 안성식 | 진로상담, 진로개발 | 580-6591 |
양지웅 | 청소년상담, 교육상담 | 580-5631 |
정현희 | 학교상담 | 580-5961 |
조수현 | 학습상담 | 580-5960 |
성경희(겸임) | 특수집단진로상담 | |
도규태(겸임) | 진학상담 | |
유동욱(겸임) | 디지털활용수업운영 | |
정재승(겸임) | 진로교육 |
교육과정
구분 | 과목번호 | 과목명 | 학점 | 필수과목 (20과목) |
부전공이수과목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교과 교육 | 교과 내용 | 교과 내용 | 교과 교육 | ||||
○ | B1706 | 진로교육개론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707 | 진학지도기법의이론과실제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710 | 진로체험과지역사회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711 | 청소년진로특성진단및활용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709 | 직업세계와직업정보탐색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706 | 진로진학지도프로그램활용및운영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714 | 학부모진로진학지도상담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713 | 특수집단의진로진학지도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715 | 직업심리와직업윤리 | 2 | ○ | |||
○ | B1716 | 진로진학상담특강 | 2 | ○ | |||
○ | B1712 | 교육세계와진학정보탐색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717 | 진로진학상담사례연구 | 2 | ○ | |||
○ |
B1731 |
진로및학업상담 | 2 |
○ |
|||
○ |
B1732 |
청소년경제/금융교육 |
2 |
○ |
|||
○ |
B1733 |
상담의기초 |
2 |
○ |
|||
○ |
B1734 |
진로상담연구방법론의기초 |
2 |
○ |
|||
○ |
B1735 |
사이버진로상담세미나 |
2 |
○ |
|||
○ |
B1739 |
진로상담연구방법론의실제 |
2 |
○ |
|||
○ |
B1740 |
진로집단상담의실제 |
○ |
||||
○ | B1718 | 진로와직업교육론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719 | 진로와직업교재연구및지도법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720 | 진로와직업논리및논술 | 2 | ○ | ○ | ||
○ |
B1741 |
디지털활용융복합수업설계 |
2 |
○ |
|||
○ | B1816 | 학교진로진학지도의실제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817 | 학교진로진학프로그램기획및운영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818 | 직업세계변화와직업정보탐색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819 | 청소년진로특성진단및상담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820 | 진로진학상담교사론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821 | 진로교육교재론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822 | 진로교육교수방법론 | 2 | ○ | ○ | ||
○ | B1823 | 진로교육평가론 | 2 | ○ | ○ |
교과목 개요
-
- B1706 진로교육개론 (Principles of Career Education)
- 평생 진로개발과 진로교육에 대한 필수적인 진로개발의 이론과 실제, 진로교육의 목표 및 체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진로전담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707 진학지도기법의이론과실제 (Theories and Practices of Career Guidance)
- 진로진학상담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진로특성과 진학요구에 부합하는 실제적 진로진학상담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
B1710 진로체험과지역사회 (Career Experiences and Community)
- 학생들의 진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진로체험활동을 기획, 운영,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고 지역사회의 특징을 고려한 체험활동을 확대해나가는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B1710 진로체험과지역사회 (Career Experiences and Community)
-
- B1711 청소년진로특성진단및활용 (Practices of Assessment on Career Traits for Adolescents)
- 청소년기 학생들의 진로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평가방법을 익히고,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709 직업세계와직업정보탐색 (Exploration of World of Work and Occupational Information)
- 끊임없이 변화하는 직업세계의 역동성과 직무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진학과 직업정보를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706 진로진학지도프로그램활용및운영 (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Career Guidance Program)
- 학교급별로 활용 가능한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진로진학 체험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할 수 있는 전문성을 기르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714 학부모진로진학지도상담 (Career Counseling and Guidance for Parents)
- 자녀의 진로지도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에 전문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학부모 대상 진로진학지도 상담 및 지도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713 특수집단의진로진학지도 (Career Guidance for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 Needs)
- 다문화가정 출신 학생 또는 장애를 가진 학생 등 다양한 학생집단의 요구에 부응하는 진로진학지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715 직업심리와 직업윤리 (Occupational Psychology and Ethics)
- 학생들의 진로발달 및 선택에 영향을 주는 심리사회적 요인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미래 직업인으로서 윤리적인 태도를 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능력을 증진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716 진로진학상담특강 (Special Topics in Career Counseling)
- 진로진학 상담 및 지도와 관련한 주요 동향 및 기법을 이해하고 토의함으로써 진로전담교사로서의 현장역량을 증진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712 교육세계와 진학정보탐색 (Exploration of Information for Choosing a School )
- 학생들이 자신의 특성과 진로목적에 맞는 교육과정과 학교를 선택하기 위한 정보를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능력 함양에 목적을 둠
-
- B1717 진로진학상담사례연구 (Case Studies on Career Counseling)
- 학교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진로진학상담 사례들을 실습, 분석하여 진로전담교사로서의 실천적 역량을 제고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731 진로및학업상담 (Career and Academic Counseling)
- 진로 의사결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고 진로상담 과정에서 학업의 문제를 진단하고 조력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둠
-
- B1732 청소년경제/금융교육 (Education of Economy and Finance for Adolescents)
- 사회의 주요한 변화와 시장 경제의 흐름을 이해하여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 진로상담을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둠
-
- B1733 상담의기초 (Introduction to Counseling)
- 다양한 상담이론의 기본적인 철학과 가정, 인간행동에 관한 관점과 부적응행동에 대한 이해, 내담자의 변화를 조력할 수 있는 상담전략 및 기법 등에 관한 기초적 이해를 도모하여 진로 의사결정 과정에서 공존하는 심리적 어려움을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둠
-
- B1734 진로상담연구방법론의기초 (Introduction to Counseling Research Methodology)
- 진로상담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에 관하여 탐색하고 관련되는 연구사례를 검토 분석하여 자신의 관심 연구문제를 연구계획서로 작성해나가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둠
-
-
B1735 사이버진로상담세미나 (Cyber Career Counseling Seminar
)
-
사이버 공간을 매체로 한 진로상담의 유형, 특징, 상담 방법을 학습하여 청소년 대상 사이버 진로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둠
-
B1735 사이버진로상담세미나 (Cyber Career Counseling Seminar
)
-
- B1739 진로상담연구방법론의실제 (Practice of Career Counseling Research Methodology)
- 진로상담 및 교육 영역에서 개인의 관심 분야를 찾고 연구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둠
-
- B1740 진로집단상담의실제 (Practice of Career Group Counseling)
- 진로 집단을 기획하고 집단상담을 운영 및 참여함으로써 집단상담의 특징, 과정과 역동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둠
-
- B1718 진로와직업교육론 (Theories in Career and Occupation Teaching)
- 『진로와 직업』교과 수업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기본적인 교수학습이론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719 진로와직업교재연구및지도법 (Methods of Career and Occupation Teaching)
- 『진로와 직업』교과목의 체계를 이해하고, 중등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『진로와 직업』교재를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720 진로와직업논리및논술 (Logical Thinking and Writing for Career Teachers)
- 『진로와 직업』교과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이를 글쓰기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741 디지털활용융복합수업설계 (Integrated Instruction Design with Digital Literacy Skills)
-
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미래사회에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한 디지털 활용 역량과 융복합 수업 설계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둠
-
- B1816 학교진로진학지도의실제 (Theories and Practices of Career Education and Guidance)
- 진로진학상담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진로특성과 진학요구에 부합하는 실제적 진로진학상담 능력(진로설계 및 진로진학지도)을 갖추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817 학교진로진학프로그램기획및운영 (The Planning,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areer Guidance Program in Schools)
- 진로진학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·실제적 이해를 바탕으로 각 학교급 및 대상에 적합한 효과적인 진로진학 프로그램의 기획, 개발, 운영, 평가를 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는데 목적을 둠
-
- B1818 직업세계변화와직업정보탐색 (The Trends of World of Work and the Exploration of Occupational Information)
- 직업세계의 변화와 직업정보의 체계 등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진학과 직업, 창업 정보를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819 청소년진로특성진단및상담 (Career Counseling and Assessment for Adolescents)
- 청소년기 학생들의 진로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평가방법을 익히고, 학교에서 효과적으로 진로상담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둠
-
- B1820 진로진학상담교사론 (Development of Career Teacher Competency)
- 진로진학상담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역량과 태도, 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, 진로진학상담교사의 발달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이고 윤리적인 진로진학 상담과 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둠
-
- B1821 진로교육교재론 (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for Career Education)
- 우리나라 진로교육 교육과정에 대해 이해하고, ‘진로와 직업’교과목을 포함하여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인 진로교육에 필요한 교재의 개발과 활용에 대해 연구하는데 목적을 둠
-
- B1822 진로교육교수방법론 (Teaching and Learning Theories in Career Education)
- ‘진로와 직업’교과목을 포함한 진로교육 수업에 필요한 교수학습이론과 모형을 이해하고, 실제 수업기법에 대한 실질적인 역량 개발에 목적을 둠
-
- B1823 진로교육평가론 (Evaluation of Career Counseling and Education)
- 진로진학상담과 지도, 진로교육에 대한 평가 방법과 모델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인 진로진학 상담 및 지도, 진로교육이 되도록 역량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둠